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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적 심리치료

by bini1976 2024.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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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성격의 유형과 발달

 (1) 성격 유형

    융은 개인의 다양한 성격적 특성을 태도와 기능의 차이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는 개인이 내면적 세계 또는 외부적 세계에 대해서 관심과 에너지를 투여하는 방향성에 따라 외향성과 내향성의 두 가지 태도로 구분했습니다. 외향성은 외부세계에 관심을 지니는 객관적 태도이며, 내향성은 내면세계에 관심을 두는 주관적 태도입니다.

    두 가지 태도는 서로 배타적으로 번갈아 나타날 수 있지만 의식에 공존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은 상황에 따라 외향적일수도 내향적일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어느 한쪽의 태도가 우세합니다. 그러나 그것도 정도의 문제인데, 개인은 전적으로 내향적이거나 외향적인 경우는 없으며 두 태도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또 의식에서는 외향적이라 할지라도 무의식에서는 내향적이어서 구분이 더 모호해지기도 합니다. 꿈이 보상적 기능을 한다는 융의 이론에 따르면, 외향적인 사람은 꿈에서 내향적인 모습을 나타낼 수 있으며, 내향적인 사람은 그 반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격을 구성하는 기능에는 사고, 감정, 감각, 직관의 네 가지가 있습니다. 사고는 사물을 이해하고자 하는 지적 기능으로서 여러 관념을 연결시켜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감정은 평가의 기능을 말하며 어떤 관념이 긍정적 감정 또는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는지에 따라 그 관념을 받아들일 것인지 물리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사고와 감정은 모두 이성에 의한 판단행위가 개입되기 때문에 '합리적' 기능이라고 지칭됩니다.

    감각은 감각기관의 자극에 의해 생기는 모든 의식적 경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직관은 직접적으로 주어지는 경험이라는 점에서 감각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감각은 자극의 근원이 분명하지만 직관은 갑자기 나타나며 그 근원과 과정을 설명할 수 없다는 점에서 차이를 지닙니다. 감각과 직관은 이성과 판단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비합리적' 기능이라고 지칭됩니다. 비합리적이라 함은 이성에 반한다는 뜻이 아니라 그것과 관계가 없음을 뜻하며 무이성적 또는 무비판적이라는 의미입니다. 감각과 직관은 방향이나 지향성이 없으며 합리적 기능과 달리 목표가 없습니다. 감각은 무엇이 존재하는지를 알려주고, 직관은 그것이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를 알려줍니다.

    두 가지의 태도와 네 가지의 기능을 조합하면 다음과 같은 여덟 가지의 성격유형이 도출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외향적 사고형은 외부세계를 지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하는 활동에 강한 흥미를 느끼며 자연세계를 탐구하는 과학자의 특성을 지닙니다. 두번째, 내향적 사고형은 자신의 존재와 내면세계에 대한 사색 및 분석에 깊은 관심을 지니며 철학자나 심리학자의 성향을 지닙니다. 세번째, 외향적 감정형은 사회적 관습과 타인의 평가를 중시하고 사회적 활동과 정서적 표현에 적극적이어서 파티의 여주인공으로 적격입니다. 네번째, 내향적 감정형은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으며 조용하고 냉담한 듯한 모습을 나타내지만 내면적으로 깊은 공감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섯번째, 외향적 감각형은 외부세계에 관한 사실들을 재빨리 파악하는 능력을 지니며 현실주의적이고 실제적이어서 실무에 밝은 행정가나 사업가의 특성을 나타냅니다. 여섯번째, 내향적 감각형은 세상과 접촉하면서 체혐하는 내면적 감각을 섬세하게 지각하고 기술하는 능력이 탁월하며 심미적 감각이 뛰어난 문인이나 예술가의 성향을 지닙니다. 일곱번째, 외향적 직관형은 외부세계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기업인, 정치인, 신문기자의 속성을 지닙니다. 여덟번째, 내향적 직관형은 구체적인 현실보다 정신세계에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지하는 능력이 탁월하며 종교적 예언가, 선지자, 시인의 속성을 지닙니다. 이러한 융의 성격 유형론은 MBTI의 이론적 기반이 되었습니다. 

 

(2) 성격 발달

    융은 인간의 발달과정을 네 가지 단계, 즉 아동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로 구분했습니다. 그는 성격 발달 자체보다 무의식의 변화과정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정교한 설명을 제사하지는 않았습니다.

    아동기는 출생에서 시작하여 사춘기 또는 성적 성숙기까지 계속된다. 이 시기의 아동은 근본적으로 본능적 에너지에 의해 움직입니다. 부모의 역할은 아동의 에너지의 방향을 잡아주어 아동이 혼란스럽거나 무질서 하게 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의 초기에 자아가 형성되기 시작하고, 이때부터 아동은 자신을 1인칭으로 말하기 시작하며, 학교에 들어가면서 부모의 세계, 즉 심리적 자궁에서 빠져나오기 시작합니다.

    청년기는 사춘기에 일어나는 생리적 변화로부터 시작합니다. 생리적 변화는 정신적 측면에서도 혁명적 변화를 유발하게 되는데 융은 이 시기를 '정신적 탄생기'라고 불렀습니다. 청년기에는 사회생활에 적응해 나가는 다양한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적응방식을 잘 습득하게 되면 큰 어려움을 겪지 않지만, 아동기의 환상에 집착하여 현실을 인식하지 못하면 많은 어려움에 부딪히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생기는 정신적 문제는 성적 욕구에 의한 심리적 혼란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과민성과 불안정에서 생기는 열등감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청년기 문제의 공통적 특징은 아이 원형, 즉 어른이 되기보다 아이로 머물러 있기를 원하는 경향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는 점입니다.

    중년기는 약 35세부터 40대 후반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융은 이 시기의 변화에 깊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융이 중년기에 각별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그 자신이 이 시기에 정신적 위기를 겪었으며, 자신의 내면을 재검토하고 꿈과 창조적 작업을 통해 무의식을 탐색했떤 경험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융의 환자 중 대다수는 사회적으로 성공한 중년기의 사람들로서 삶의 의미와 관련된 물음들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던 것들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게 느껴지고 인생이 공허하며 무의미한 것처럼 생각되어 우울상태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중년기에는 특유의 적응문제가 발생하는데, 지금까지 외부세계에 대한 적응에 사용되었떤 에너지가 새로운 정신적 가치로 방향을 돌리게 됩니다. 즉, 젊은 시절의 외향적이고 물질주의적 관심에서 내향적이고 정신적인 관심으로 변화되거나 확대됩니다. 개인이 자신의 직업과 가정에서 안정된 자리를 잡아갈수록, 인생의 무의미함과 상실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는 행동을 통한 외부적 활동보다 내면적 사색과 명상을 통해서 자기를 실현하는 일에 관심을 가져야 할 시기인 것입니다.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사람들은 자신의 무의식 세계에 더 깊은 관심을 갖게 됩니다. 융에게 있어 노년기는 삶을 반성하고 지혜를 키우는 시기입니다. 나이가 많아질수록 자신의 삶의 경험을 이해하고 그러한 이해를 통해 삶의 의미를 이끌어내는데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노년기에는 내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데, 융은 내세를 여러 종교와 신화의 주된 주제로서 무의식적 기반을 지닌 것으로 여겼습니다. 인간의 심리적 발달은 노년기에도 결코 끝나지 않으며 나이에 상관없이 계속된다는 것이 융의 믿음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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