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생활양식
인간은 누구나 나름대로의 독특한 신념과 행동방식을 지닙니다. 아들러는 개인이 지니는 독특한 삶의 방식을 생활양식이라고 지칭했습니다. 생활양식은 개인이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상에 대해서 지니는 나름대로의 신념체계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을 이끌어나가는 감정과 행동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는 개인의 모든 태도와 소망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열등감을 극복하고 최종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추구하는 고유한 방식입니다. 생활양식은 개인의 모든 행동이 일관성 있게 조화를 이루도록 만듭니다.
생활양식은 어린 시절의 가족경험에 의해서 발달합니다. 부모를 비롯한 가족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을 비롯하여 형제자매관계가 생활양식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생활양식은 성격과 유사한 개념이지만 최종목표를 추구하기 위한 개인의 독특한 신념, 사고, 감정, 행동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성격과는 다릅니다. 생활양식은 개인의 일상적인 삶을 인도하는 목표와 더불어 자신, 타인 그리고 세상에 대한 신념과 태도를 포함하는 인지적인 청사진입니다. 아울러 생활양식은 일상적 사건에 대해서 느끼는 감정패턴과 그에 반응하는 행동방식을 포함합니다. 심리치료에서 생활양식의 분석은 내담자의 장기목표와 동기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서 내담자가 삶에서 겪은 도전과 역경을 극복하기 위해서 창조적으로 발달시켜온 신념체계와 행동패턴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양식의 연속성을 이해할 수 있을 때, 내담자의 부적응적인 신념과 행동을 수정하고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게 됩니다.
(4) 사회적 관심
아들러가 정신건강의 주요한 지표로 제시한 독특한 개념 중 하나가 사회적 관심입니다. 그에 따르면, 성공적인 삶과 건강한 성격의 기준은 개인이 자신의 삶과 생활과제에 얼마나 사회적 관심을 포함하고 있는지의 여부입니다. 아들러가 이러한 개념을 기술한 단어는 공동체감 또는 공동체 의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은 개인의 내면적 인식체계를 사회적인 환경적 요구에 맞추어 조화를 이루도록 조절하는 심리적 태도를 의미합니다.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을 세 가지의 발달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있습니다. 그 첫 번째 발달단계는 타고난 기질로서의 사회적 관심입니다. 이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추구하고 협동하는 기질적 측면을 의미하며 선천적인 개인차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개인적 능력으로서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협동과 기여를 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함양할 수 있는 협동의 기술을 뜻합니다. 세 번재 단계는 일반적인 태도로서 다른 사람과의 협동을 소중하게 여기고 사회적 이익을 위해 헌신하려는 의지를 의미합니다.
사회적 관심은 두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 차원은 타인이나 사회적 환경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타협하고 협동하려는 노력을 의미하며, 다른 차원은 사회적 이익과 발전을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고 기여하려는 노력을 뜻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관심은 특히 다른 사람을 배려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협동하고 헌신하려는 의지와 행동을 통해 평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관심은 개인이 타인이나 사회적 집단을 넘어서 자연세계나 우주 전체와의 연결성 속에서 자신의 삶을 영위하려는 이상적인 태도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5) 출생순서와 가족구조
아들러는 어린 시절의 가족경험과 출생순서가 개인의 성격형성에 미치는 중대한 영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가족은 개인이 태어나서 처음 속하게 되는 사회집단으로서 그의 생활양식과 성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들은 가족 속에서 자신이 누구인지, 다른 사람들은 어떤 존재인지, 세상은 어떤 곳인지에 관한 다양한 신념을 형성합니다. 가족 내에서 아이의 서열적 위치는 자신과 세상에 대한 관점과 생활양식을 발달시키는데 주용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가족환경에 대한 지각은 아이마다 다르며 시기에 따라 변화합니다. 한 아이가 출생함에 따라 가족구조는 변화하며 나이 차이나 아이들의 성도 가족 내 아이들의 위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족환경에 영향이 미치는 요소로는 재정상태, 이사, 가족 구성원의 변동, 죽음이나 부모의 이혼 등이 있습니다.
아들러는 출생순서가 개인의 행동양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강조했으나 그것이 결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다만 가족 내의 형제서열에 따라 아이가 겪을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들러는 개인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맥락으로서 부모, 형제자매, 중요한 타인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출생서열에 따라 나타나는 전형적인 특징들이 존재하지만, 이러한 특성들은 고정된 불변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첫째 아이는 부모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으며 응석받이로 자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생이 태어나면 자신이 왕좌에서 물러나는 듯한 박탈감을 느낍니다. 이러한 박탈감은 자신이 사랑받지 못하고 무시당하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는데, 첫째 아이는 착한 행동을 함으로써 우월한 지위를 되찾으려고 노력합니다. 첫째 아이는 책임감이 강하며 성장하여 가정을 돌보는 일에 몰두하여 친구관계나 사회생활을 경시할 수 있습니다.
둘째 아이는 태어날 때부터 이미 첫째 아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부모의 사랑을 나누어 가져야 합니다. 더구나 항상 자신보다 앞어가는 첫째 아이가 있기 때문에 압박감을 느껴야 하는 동시에 경쟁적인 성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둘째 아이는 첫째 아이와 다른 영역의 능력을 개발시켜 인정받으려 하는 경향이 있으며 특히 첫째 아이가 실패한 것을 성취함으로써 부모의 애정을 받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둘째 아이는 첫째 아이와 반대되는 성격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중간 아이는 위와 아래로 형제나 자매를 두고 있기 때문에 압박감을 느낍니다. 이들은 따라 잡히지 않도록 애쓰는 한편, 앞서가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중간 아이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한 채 무력감을 느끼며 다른 형제와 자매들에게 의존적인 태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 대신, 친구를 사귀거나 사회적 관계를 맺는 일에서 강점을 보일 수 있으며 갈등이 많은 가족에서는 갈등조정자나 평화유지군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막내 아이는 가장 어린 아이로서 가족의 관심을 듬뿍 받을 수 있는 위치에서 성장합니다. 부모와 형제자매로부터 과잉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의존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무책임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가장 낮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들로부터 제대로 대우를 받지 못하여 열등감과 무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막내 아이는 자유로움 속에서 자신의 길을 추구하며 매우 독특한 영역에서 탁월한 성취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외동 아이는 어른들로만 둘러싸인 환경에서 성장합니다. 경쟁할 다른 아이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어른 수준의 성취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며 높은 성취동기를 지닐 수 있습니다. 부모가 너무 유능할 경우, 아이는 부모와 경쟁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여겨서 낙담하거나 그들이 유능함을 발휘할 수 있는 다른 영역을 찾을 수 있습니다. 외동아이는 다른 형제자매들과 협동하거나 분배하는 것을 배우지 못해 자기중심적인 행동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도한 이들은 무대의 중심에서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독차지 하는 것을 즐기며 이러한 욕구가 좌절될 경우에는 과민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6) 성격 유형론
아들러는 개인이 자신만의 고유한 패턴에 따라 기술되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어떤 유형론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인간의 본성에 대한 몇 가지 설명을 제시했으나 그의 주된 관심사는 개인의 고유성을 기술하고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교육적인 목적을 위해서 타인과 관계를 맺는 개인의 태도를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제시한 바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지배형으로서 타인을 대할 때 지배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람들이며 대부분의 관계에서 이러한 태도를 나타냅니다. 두 번째 유형은 의존형으로서 가장 흔합니다. 이들은 타인으로부터 많은 것을 기대하며 의존하는 사람들입니다. 세 번째 유형은 회피형으로서 타인과의 갈등이나 거부를 경험하지 않기 위해서 적극적인 대인관계를 회피하는 사람들입니다. 네 번째 유형은 사회적 공헌형으로서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앞의 세 가지 유형(지배형, 의존형, 회피형)은 삶의 문제들을 해결할 준비가 되지 않은 사람들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협동과 기여를 위한 사회적 능력과 의지가 결핍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타인과의 갈등이나 문제를 겪게 되면 부적절한 느낌이나 충격에 빠진 채 부적응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유형은 협동과 기여를 위한 사회적 관심을 잘 갖춘 사람으로서 타인에게 유익한 행동을 하고 사회적 발전에 긍정적인 기여를 합니다. 아들러에 따르면, 개인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해될 수 있으며 사회적 관심에 근거한 대인관계의 양과 질은 정신건강의 주요한 지표입니다. 그는 타인과 협동할 수 있고 사회적 안녕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만이 삶의 의미와 자기실현을 성취할 수 있다고 여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