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치료기법
아들러의 주요한 공헌 중 하나는 내담자의 변화를 끌어낼 수 있는 구체적인 개입 방법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개입 방법들은 심리치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활동과 집단프로그램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1) 생활양식 분석
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에서는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생활양식을 분석하는 방법은 매우 구조화된 것부터 덜 구조화된 것까지 다양합니다.
내담자의 상세한 생활양식의 분석을 위해서는 가족 구도, 가족 분위기, 가족 가치, 성 역할 지침, 가족 역할, 초기 발달적 경험들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아들러 학파의 여러 치료자들은 다양한 생활유형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해석하는 체계화된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족 구도는 가족 구성원이 가족 내에서 지니는 서열적·심리적 위치를 의미합니다. 가족 구도는 내담자가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가족 구도에 대한 내담자의 평가는 자기, 타인 그리고 인생에 대한 신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가족 분위기는 부모의 부부관계를 비롯한 가족 구성원의 정서적 관계를 반영합니다. 가족 분위기에 대한 내담자의 평가는 인간관계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신념은 계속 유지되어 훗날 내담자의 인간관계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가족의 분위기를 탐색할 때는 날씨와 관련된 용어들(예:화창한, 구름 낀, 쌀쌀한, 폭풍우 치는)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가족 가치는 부모가 자녀들에게 기대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런 가치는 보통 부모에 의해 공유되고 모든 자녀들에게 전달됩니다. 자녀들은 이러한 가치들을 중요한 것으로 여기며 이에 따라 행동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아이가 가족의 가치를 준수하지만 때로는 이러한 가치를 무시하거나 반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족 가치에 대해 탐색하기 위해서 "부모님이 가장 중요하게 여긴 것은 무엇이었나?" "부모님이 어떤 좌우명을 지니고 있었다면, 그것은 무엇이었나?"와 같은 질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 역할 지침은 부모에 의해 공유된 것일 수도 있고 부모 중 한 사람에 의해서 강조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지침들을 통해서 아이들은 진짜 남자 또는 여자가 어떤 것인지를 습득하게 됩니다. 이러한 지침들은 성 역할과 관련된 다양한 기대의 패턴과 원칙을 형성하여 인간관계나 사회적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아이의 역할은 어린 시절에 가족 내에서 자녀 각자가 어떤 역할을 맡았었는지를 의미합니다. 독특한 가족 구도 내에서 아이들이 각자 담당하게 되는 역할이 있는데, 이러한 역할은 마음 깊이 각인되어 성장 후에도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초기의 발달 경험은 어린 시절에 가족, 친인척, 교사, 친구, 학교생활, 성생활 등과 관련한 발달적 경험을 의미합니다. 초기의 발달 경험을 이해하는 것은 내담자가 세상을 바라보는 기본적인 방식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내담자가 자신과 삶에 대해서 지니고 있는 결론이나 신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내담자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 발달 경험들은 초기 기억의 탐색을 통해서 포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수집하여 통합된 형태로 내담자의 생활양식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치료자와 내담자는 이러한 보고서를 함께 읽으며 논의하고 수정해 나갑니다. 내담자가 자신과 삶에 대해서 어떤 신념을 지니고 있으며 어떠한 목표와 동기를 가지고 행동하는지를 점검합니다. 생활양식 분석의 주된 목적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을 어떤 존재로 인식하고 있으며 어떻게 지금의 자신이 되었는지를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무의식적인 목표를 의식의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생활양식은 개인이 지니고 있는 신념과 행동 규칙의 집합체로서 이러한 것들이 좀 더 분명하게 의식되면, 내담자는 부적응적이고 비생산적인 요소들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2) 격려
격려는 아들러 학파의 치료자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치료적 개입입니다. 단순하게 정의하면, 격려는 다른 사람에게 용기를 북돋워 주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격려는 하나의 기술이라기보다 치료자의 기본적인 태도이자 마음가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격려는 용기를 내게 하고 지지하는 구체적인 언어적 행위를 넘어선 인간 본성에 대한 기본적 태도입니다. 인간은 존재 자체만으로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즉, 격려는 "네가 잘할 때나 올바르게 할 때 나는 널 좋아한다."는 것이 아니라 "나는 있는 그대로의 너를 좋아한다."는 태도를 반영합니다. 가장 근본적인 격려는 단지 당신의 존재 자체에 만족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신의 격려는 개인의 고난과 역경에 처했을 때 그것을 견뎌낼 능력과 의지를 발달시킵니다. 격려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존중받는 존재라는 인식을 통해 공동 체감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자신감과 심리적 강인성을 촉진하는 핵심적인 치료적 요인입니다.
격려를 통해서 내담자는 용기를 얻게 됩니다. 요기는 앞으로 나아가는 의지입니다. 용기는 실패에 초점을 두었을 때가 아니라 수용과 안전함에 대한 지각에서 비롯됩니다. 용기를 심어주는 것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과 장점을 지각하고 스스로 목표를 설정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방법과 과정을 알아낼 수도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격려는 타인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핵심적 요소이기도 합니다. 격려는 전문적인 관계든 사적인 관계든 인간관계를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권위, 공포, 처벌과 같은 위협적인 행동은 개인을 책임감 있고 유능한 사람으로 발달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형태의 행동들은 사람을 불안하고 좌절하게 만들 뿐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격려하는 일의 절반은 낙담하게 만드는 일을 피하는 것입니다. 비판, 처벌이나 보상과 같은 외적인 통제는 자발적인 행위를 할 수 있는 용기를 훼손하고 좌절을 초래하게 됩니다.
격려 없이는 내담자로 하여금 부적응적인 행동을 스스로 수정하려는 노력을 유발할 수 없습니다. 부적응적인 행동을 할수록 더 많은 격려가 필요하지만, 일상생활에서는 그러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격려를 받기는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노력과 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에 사람들은 실수를 지적하며 그가 지닌 힘을 꺾어 놓습니다. 격려를 하기 위해서는 외적 통제를 자제하고 실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중지해야 합니다. 격려는 곧 칭찬이라고 오해할 수 있는데, 칭찬도 외적인 통제입니다. 칭찬은 잘한 일이나 우수한 결과에 초점을 맞춘 조건적인 행위입니다. 반면, 격려는 결과보다 노력과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약점과 실수를 지적하는 대신에 강점과 잠재 능력에 초점을 맞춥니다. 격려를 할 때는 행동과 행위자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적응적인 행동은 근심스러운 것으로 여겨질 수 있으나, 그러한 행동을 한 사람에게 부적응자라는 꼬리표를 붙이거나 낙인찍어서는 안 됩니다. 격려는 내담자가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거나 향상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이 맞춰져야 합니다. 격려는 내적인 동기에 초점을 맞추어 내담자가 자기 통제력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부적응적인 행동은 대부분 낙담의 결과이며 이질감과 소외감을 느끼게 만들어 공동 체감을 저하합니다. 아들러에 따르면, 모든 정신장애의 증상은 낙담의 표현입니다. 고통받는 사람을 격려하는 것만이 그가 자신의 증상을 스스로 개선하도록 노력하게 만드는 바탕이 됩니다.
(3)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는 내담자가 스스로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을 실제로 성취할 수 있는 것처럼 행동해 보도록 권장하는 개입 방법입니다. 기분이 좋은 것처럼 행동하면 실제로 기분이 좋아질 수 있으며, 자신감 있게 행동함으로써 자신감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가능한 것처럼 행동함으로써 새로운 인식과 결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언어적으로 학대하는 남편에게 위축되어 저항하지 못하는 여성은 마치 남편에게 대항할 수 있는 용기를 지니거나 남편이 계속 모욕할 경우 관계를 청산할 용기를 가진 것처럼 행동해 보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을 통해서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남편의 언어적 학대 행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법은 내담자의 신념과 문제의식을 변화시키고 통찰을 얻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신념으로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존심과 자신감을 향상하고 새로운 변화를 위한 용기를 북돋우며 행동의 목표를 재정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