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수렁 피하기
수렁 피하기는 사람들이 흔히 빠지는 함정과 난처한 상황을 피하도록 돕는 기법입니다. 치료자는 내담자의 지속적인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예측하지 못했던 새로운 방식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스트레스를 느끼면 혼자 백화점에 가서 돈을 낭비하며 무의미하게 시간을 보내는 내담자의 경우, 이러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권하는 대신 내담자로 하여금 어떻게 하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친구들을 불러내어 돈을 많이 쓰지 않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을지를 계획하도록 제안할 수 있습니다.
(5) 자신을 포착하기
자신을 포착하기는 내담자가 반복적으로 범하는 부적응적인 행동을 자각하게 함으로써 그러한 행동을 방지하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치료자는 내담자의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것을 예고하는 표시나 징후를 밝혀내고 내담자로 하여금 이러한 징후가 나타나면 습관적 행동을 자제하라는 정지신호로 여기고 새로운 적응적 행동을 하도록 격려합니다. 이 기법은 내담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에 대한 자각 능력을 발달시킴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점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컨대, 자주 냉정을 잃고 부적절하게 화를 내는 사람은 그가 분노를 폭발시키기 전에 몸 전체가 긴장한다는 것을 자각합니다. 이러한 신체적 긴장의 징후를 느끼면, 이를 정지신호로 여기며 심호흡을 통해 분노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6) 단추 누르기
단추 누르기는 내담자에게 자신이 감정을 통제할 수 있음을 인식하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내담자로 하여금 유쾌하거나 불쾌했던 상황의 이미지를 떠올리도록 하고 그 이미지에 동반되는 감정들을 살펴보게 한 후, 어떤 감정을 선택할 것인지(어떤 단추를 누를 것인지)를 자신이 결정할 수 있음을 깨닫도록 합니다. 예컨대, 과음을 자주 하는 내담자의 경우, 술을 마시면서 느끼는 유쾌한 감정과 더불어 과음으로 인한 신체적 고통과 절제 실패로 인한 자괴감을 생생하게 상상하도록 권합니다. 앞으로 유쾌한 감정을 선택하는 단추를 누르면 또 과음을 하게 될 것이며, 신체적 고통과 자괴감의 회피를 선택하는 단추를 누르면 술을 절제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대조적인 두 가지 경험의 생생한 이미지를 통해서 부적응적 행동을 절제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7) 수프에 침 뱉기
수프에 침 뱉기는 내담자가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자기 파멸적인 행동의 동기를 확인하고 그것을 매력적이지 못한 것으로 만듦으로써 내담자가 상상한 이익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부적응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내면적 동기에 침을 뱉어 혐오스러운 것으로 변화시킴으로써 그러한 행동의 반복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특히 치료자가 내담자의 숨겨진 부적절한 의도나 동기를 제시해 주게 되면, 내담자는 더 이상 감춰진 동기를 외면하지 못하고 자각하게 됨으로써 부적응적인 행동으로부터 자신을 분리할 수 있게 됩니다.
(8) 즉시성
즉시성은 내담자로 하여금 현재 이 순간에 무엇이 일어나지 있는지를 자각하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서 내담자가 치료자와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집중하게 되고, 치료 시간에 치료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내담자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의 표본이라는 것을 깨닫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예컨대, 치료자가 내담자의 자녀 양육 방식과 다른 방식을 제시한다면, 내담자는 치료자가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불평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치료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동의하지 않을 때마다 그것이 자신을 싫어하는 증거라고 여겨왔음을 깨닫게 할 수 있습니다.
(9) 직면
직면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잘못된 목표와 신념을 회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자각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흔히 직면은 내담자가 제시하는 정보들 간의 불일치를 지적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직면에는 구체적으로 네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그 첫째는 주관적 견해에 대한 직면입니다. 이는 내담자 자신만이 받아들일 수 있는 자기중심적인 부적응적 행동을 만들어내는 자기합리화나 사적인 논리에 직면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에는 그러한 행동을 한 당시 상황에 내담자의 주의를 집중시켜 내면적인 논리나 합리화를 탐색하여 지적합니다. 둘째는 잘못된 신념과 태도에 대한 직면입니다. 이것은 내담자의 사회적 적응을 방해하고 자기 파멸적인 행동으로 인도하는 잘못된 신념과 태도를 자각시키고 그것의 부적절성을 직면시키는 것입니다. 셋째는 사적 목표에 대한 직면입니다. 이것은 내담자가 추구하는 목표가 부적절한 무의식적 동기에 의한 것이거나 자기 파멸적인 결과를 초래할 위험이 있을 경우에 그러한 점을 직면시키는 것입니다. 치료자는 내담자가 치료 과정에서 수동 공격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회피하거나 치료자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낼 경우 이러한 행동이 자기 파멸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는 점을 직면 시킬 수 있습니다.
직면은 내담자가 자신의 신념과 감정 그리고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직접적인 계기를 제공할 수 있지만 내담자가 위협적으로 느낄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치료자는 치료 단계에 따라 격려와 직면을 적절하게 구사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부적절한 목표와 생활양식을 자각하고 그것을 변화시키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과제 부여
과제 부여는 치료자가 내담자의 동의하에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 과제를 정하고 내담자로 하여금 그러한 과제를 수행하게 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과제 수행은 문제해결을 도울 뿐만 아니라 과제 수행에 합의하고 과제를 계획하여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서 내담자의 책임감과 과제 수행 역량을 증진합니다. 만약 내담자가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한 경우에는 치료 시간에 함께 논의하며 과제를 수정합니다. 과제가 성공적으로 수행된 경우에는 내담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는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과제 부여는 오늘날 다양한 치료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아들러에 의해 처음 치료기법으로 적용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