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REBT의 실체
일반적으로 REBT는 20~30회 이내의 단기간에 시행됩니다. 그러나 내담자의 문제에 따라서 치료회기는 유연하게 결정될 수 있습니다. 치료 초기에는 내담자가 호소하는 정서적·행동적 문제들을 충분히 탐색하여 구체적으로 열거합니다. 아울러 ABC 모델에 근거하여 그러한 문제를 유발하는 사건과 신념을 탐색하고 문제별로 잠정적인 가설을 세웁니다. 내담자와 함께 전반적인 치료 목표와 치료해야 할 문제들의 우선순위를 정해서 구체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합니다. 이와 더불어 치료자는 REBT 이론에 대한 설명을 통해서 내담자의 역할과 그가 앞으로 따르게 될 절차를 설명합니다. REBT 치료자들은 구조화된 평가를 매번 시행하지는 않지만 치료 초기에 내담자의 주요 문제뿐만 아니라 과거력과 성장배경을 탐색합니다. 치료 초기에 해야 할 치료자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내담자와 편안하고 신뢰로운 관계를 맺음으로써 치료적 동맹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치료 중반에는 치료계획에 따라 본격적으로 개별적인 문제의 해결을 시도합니다. 일반적으로 중반부의 치료회기는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먼저, 지난주의 과제를 확인합니다. 과제의 성공적 수행 여부에 따라 보상을 주거나 벌칙을 부여합니다. 다음으로, 현재 초점이 되는 문제와 관련된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내고 논박합니다. 이러한 치료 활동은 매 회기의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인지적 기법뿐만 아니라 정서적·체험적 기법과 행동적 기법을 적절히 배합하여 비합리적 신념의 변화를 위해 노력합니다. 회기의 후반부에는 적절한 과제를 부여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는 경우에는 다른 문제에 대한 탐색을 시도합니다.
내담자의 문제가 상당 부분 개선되어 치료 목표에 가까워지면, 치료자는 종결을 준비합니다. 일반적으로 치료 초기에는 치료자가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내고 그 신념이 비합리적인 이유를 논의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그러나 종결기가 다가오면, 치료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을 얼마나 잘 논박하는지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고 격려해야 합니다. 그래서 종결기에는 내담자로 하여금 심리적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치료 원리를 이해하고 비합리적 신념을 스스로 논박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힘으로써 일생 동안 그러한 치료 기술을 자신의 삶에 적용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미래의 다른 문제에도 이러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료자는 종결 후에도 추수회기를 통해서 내담자의 적응 상태를 점검하고 치료 기술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격려합니다.
REBT에서 치료자는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하도록 기대됩니다. 기본적인 치료자의 역할 외에, REBT의 치료자는 교사, 철학자, 유능한토론가 같은 역할도 요구 받습니다. 치료의 과정은 치료자와 내담자가 치료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공통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치료자는 내담자가 지닌 정서적 문제의 철학적 근원, 비합리적인 신념의 근원을 규명하고 이러한 비합리적, 당위적인 가정들을 내담자에게 일깨우고 이에 도전하도록 하고 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REBT처럼 교육적인 형태를 취하는 치료에서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다양한 과제를 내주고,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개방적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교사와 훈련자의 역할 이전에, 치료자는 내담자를 인간 존재 그 자체로서무조건적으로로 수용하는 자세를 통해 내담자의 변화 가능성을 높여야 합니다.
REBT에서 내담자는 주로 학생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치료자의 가르침에 따라 자신의 사고를 탐색하고, 치료자가 제시하는 기법들을 훈련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주어지는 과제를 열심히 해야 합니다. 각각의 내담자와 치료자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REBT는 다른 치료적 접근에 비해서 내담자를 위한자기개선 기법들이 많이개발되어 있는는 편입니다. 따라서 내담자는 치료자의 지시에 따라서 스스로를개선하는는 방법으로 이러한 기법들을 풍부하게 이용할 수 있고 그래야만 합니다.
7. REBT의 평가
REBT는 인지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 최초의 치료 이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REBT는 고전적인 정신분석 치료와 엄격한 행동치료가 주도하던 1950년대에 인간의 인지에 초점을 맞추는 단기적인 치료 방법을 최초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가 있습니다. REBT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구성되고 장기치료를 필요로 하는분석 치료의 한계를 명쾌한 이론과 단기적 치료로 극복했습니다. REBT는 행동치료가 인지적 요인으로 지평을 넓혀 현재의 인지행동치료로 발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엘리스는 ABC 모델을 통해서 인지적 요인이 심리적 장애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심리적 부적응에 기여하는 비합리적 신념과 사고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이를 교정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 기법을 제시한 것은 엘리스의 커다란 공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EBT의 최대 강점은 인간의 신념에 초점을 맞춘 명쾌한 이론과 구체적 치료 기법을 통해서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단기적으로 치료하는 접근법이라는 점입니다.
REBT는 단기적으로 시행되지만 결코 피상적이거나 기계적이지 않습니다. 비합리적 신념을 평가하고 논박하는 과정에서 인생의 철학적 측면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을 유도합니다. 따라서 내담자가 지닌 증상의 치료뿐만 아니라 인생관을 합리적인 것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치료 후에도 효율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처럼 REBT의 치료 이론은 명료하고 구체적인 동시에 철학적 깊이를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신속한 치료 효과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치료와 더불어 예방과 심리교육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REBT는 여러 연구에서 치료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2만 5,000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475편의 연구들에 대한 고전적인 메타분석에서 REBT의 치료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Lyons와 Woods는 다양한 장애를 지닌 다양한 집단에서 실시된 REBT의 치료 효과를 기저선과 비교하거나 다른 치료 집단과 비교한 236편의 연구를 수집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REBT의 전반적인 치료 효과의 크기는 .95였는데, 이러한 수치는 REBT를 받은 사람들이 매우 일관성 있게 기저선 집단이나 치료를 받지 않은 집단에 비해서 개선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울러 REBT는 치료 효과에 있어서 행동치료나 인지적 행동수정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REBT는 다양한 비판도 받았습니다. 정신 역동적 치료자들로부터는 정서를 무시하고 내담자를 몰아붙이는 피상적인 치료라는 비판을 받은 반면, 행동치료자 들로부터는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비판을 극복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REBT는 여전히 몇 가지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REBT의 치료 이론은 다양하고 복잡한 심리적 장애를 설명하기에는 너무 단순합니다. 또한 ABC 모델에서 핵심적인 B(신념)의 정의와 역할이 모호합니다. 인간의 인지는 다양한 구조와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복잡한 심리적 기능입니다. 그러나 REBT는 비합리적인 신념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 설명 범위에 현저한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둘째, REBT는 이론적 주장에 대한 과학적이고 실증적 지지 근거가 부족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ABC 모델 역시 명료하게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 없습니다. 엘리스를 비롯한 대부분의 REBT 치료자들은 임상 현장에서 일하는 실무자로서 치료 이론의 과학적 입증을 위한 노력에 소홀했던 것 같습니다. 엘리스는 과학자적인 삶의 태도를 중시했지만 주로 철학자이자 합리주의자로서 활동했습니다. REBT에 대한 엘리스 자신의 많은 논문과 책들중에서 치료 이론을 과학적으로 검증하거나 치료 효과를 제대로 통제된 상황에서 연구한 결과를 보고한 것은 극히 소수입니다. REBT가 내담자의 증상을 측정하는 도구의 개발과 사용을 중요시하지 않는 점 역시 이러한 한계의 한 요인이 되었습니다.
셋째, REBT의 적용 범위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REBT가 교육 수준이 높은 지적인 내담자에게 잘 받아들여지고 효과적이지만, 언어적 표현과 사고 능력이 낮은 사람들에게는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어렵습니다. 정신증을 비롯한 심각한 정신장애를 지닌 사람이나 자살과 같이 위기 상황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REBT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REBT를 성격장애 내담자에게 적용하여 성공적인 치료 효과를 거두었다는 보고도 거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REBT는 내담자의 정서적 또는 관계적 측면을 소홀히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내담자의 부적응을 초래하는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지적인 논박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그러한 신념에 집착하게 되는 과거의 정서적 경험이나 내면적인 갈등에 깊은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내담자가 자신의 부적응적 생각을 냉정하게 바라보고 그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기 위해서 지적인 논박 이외에 치료적 관계를 비롯한 다양한 측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고리가 부족한 경우에 REBT는 자칫 피상적인 치료로 전락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REBT는 비합리적 신념이라는 인지적 요인이 심리적 부적응을 초래하는 주요한 원인이라는 점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였습니다. REBT는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현재 가장 주된 심리치료의 흐름을 이루고 있는 인지행동치료의 초석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간단하면서도 명쾌한 치료 이론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개선하는 자가 치료의 길을 제시했습니다. 이처럼 엘리스는 현대인에게 비합리적 신념의 횡포를 밝히고 그에 대항하여 합리적 삶으로 나아가는 길을 제시한 위대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