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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치료

by bini1976 2024.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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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섭식장애

 섭식장애는 현저한 체중미달 상태에 이르도록 섭식을 회피하는 신경성 식욕부진증과 반복적인 폭식과 토하기를 반복하는 신경성 폭식증으로 구분됩니다.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신경성 식욕부진증을 일종의 체중 공포증이라고 봅니다. 현대 사회는 매스컴을 통해서 여성의 날씬한 몸매가 매력적이라는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전달합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날씬함에 대해서는 강화가 주어지는 반면, 뚱뚱함에 대해서는 처벌이 주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여성들은 뚱뚱함에 대한 공포와 과도한 음식 섭취에 대한 공포를 지니게 됩니다. 이러한 두 가지 공포를 확실하게 감소시키는 방법은 음식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음식을 먹지 않으면 이러한 공포가 감소하므로 부적 강화가 되어 음식 거부 행동이 점점 더 극단적인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홈그렌(1983) 등은 체중증가에 대한 두려움이 음식에 대한 접근-회피 갈등을 유발한다고 주장합니다. 그에 따르면, 체중증가 공포는 음식 섭취 욕구와 갈등하게 됩니다. 체중증가에 대한 두려움이 우세할 때는 음식에 대한 회피행동, 즉 절식 행동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절식 행동은 음식에 대한 강박관념을 촉발해 음식 섭취 욕구를 자극하게 되는데, 이러한 욕구가 체중증가 공포보다 우세할 때는 음식에 대한 접근 행동, 즉 폭식 행동이 유발됩니다. 섭식장애 환자들은 이러한 양극 사이를 오가게 되는데,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음식 회피행동이 압도적으로 우세하게 나타나는 상태인 반면, 폭식증은 음식에 대한 접근 행동과 회피행동이 반복되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알코올 중독

 알코올 중독은 불안을 줄여주는 알코올의 강화 효과 때문에 초래될 수 있습니다.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알코올 의존이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은 물론 모방학습과 인지적 요인이 개입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즉, 술과 즐거운 체험이 반복적으로 짝지어지는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해 술에 대한 긍정성이 습득되고, 술을 마시면 일시적으로나마 긴장과 불안이 완화되므로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 음주 행위가 강화됩니다. 또한 부모나 친구들이 즐겁고 멋있게 술 마시는 모습을 보면서 모방학습을 통해 음주 행위를 학습하는 동시에 술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라는 인지적 요인이 개입됨으로써 상습적인 음주 행위로 발전되어 알코올 관련 장애가 나타나게 됩니다.



5) 병적 도박증

 학습이론에서는 모방학습과 조작적 조건형성으로 병적 도박증의 발생과정을 설명합니다. 병적 도박자들은 대부분 어렸을 때 부모, 형제, 또는 친구와 놀이로 도박을 하다가 심각한 도박 행동이 시작되었다고 보고합니다. 즉, 도박 행동은 모방학습을 통해 습득되며, 도박에서 따는 돈이나 돈을 따는 과정에서 느끼는 강한 흥분이 도박 행동을 계속하게 만드는 강한 정적 강화물로 작용합니다. 돈을 잃으면서도 도박을 지속하는 이유는 간헐적으로 돈을 따는 강화 경험을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어떤 행동이 가장 집요하게 계속되는 경우는 일정한 방식으로 보상이 주어지기보다는 도박의 경우처럼 간헐적으로 예측할 수 없게 보상이 주어지는 경우입니다. 특히 즉각적인 강화물이 주어지는 카지노나 슬롯머신이 병적인 도박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치료 이론

1) 치료목표

 행동치료의 목표는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제거하거나 긍정적 행동 또는 기술을 습득시킴으로써 내담자의 적응을 돕는 것입니다. 행동 치료자들은 내담자의 성격 변화나 인격적 성장과 같은 거창한 목표를 추구하기보다 내담자의 적응을 도울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 변화를 추구합니다.

 실제의 치료 장면에서는 치료 목표를 분명하게 구체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 초기에 행동 치료자는 명백하고 정확하게 정의될 수 있는 표적 행동을 정하고 그러한 행동의 변화에 집중합니다. 많은 경우, 내담자의 여러 가지 부적응 문제를 지니고 치료자를 찾습니다. 치료자와 내담자의 협의하에 가장 먼저 다룰 필요가 있는 문제를 결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행동 분석을 수행합니다. 즉, 내담자의 구체적인 문제행동을 분석하고 그와 관련된 선행 사건과 결과를 평가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되는 원인과 이유 그리고 그러한 행동을 유지하는 특수한 환경적 요인을 탐색합니다. 치료자는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요인들에 관한 가설을 세우고 구체적인 치료계획과 치료기법을 정합니다.

 행동치료에서 치료자는 내담자와의 합의로 구체적인 치료 목표를 정하고 때로는 계약을 통해 이를 명시하기도 합니다. 치료자는 행동치료의 전체과정을 통해서 치료 목표의 달성 정도를 수시로 평가합니다. 또한 치료를 통해 문제행동이 감소하고 적응행동이 증가하는 정도를 측정함으로써 치료의 진전과 효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합니다.



2) 치료 원리와 치료기법
 행동치료의 원리는 매우 명쾌하고 간결합니다. 잘못된 학습에 형성된 문제행동을 제거하고 적응적 행동을 학습시켜 대체함으로써 내담자의 적응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문제행동의 제거와 적응행동의 습득은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모델링을 비롯한 다양한 학습의 원리와 기법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행동치료의 최대 강점은 매우 구체적인 치료기법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행동치료 기법들은 문제행동의 특성과 치료 목표에 따라 선택되어 체계적인 계획하에 사용됩니다. 행동치료의 다양한 기법들은 크게 부적응행동을 감소시키는 것과 적응행동을 증진하는 것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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